보이스피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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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이스피싱
Voice + Phishing

보이스피싱이란?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하여 신용카드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이를 범죄에 이용하는 전화금융사기수법을 말합니다.
음성이라는 뜻의 보이스(voice)와 금융기관으로부터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알아내 이를 이용하는 사기수법이라는 뜻의 피싱(phishing) 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말로, 전화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교묘하게 속여 비밀번호 등 개인 금융정보를 빼내 돈을 인출하거나 환급 등의 명복으로 송금을 받아 가로채는 등의 사기수법을 의미합니다.

초기의 보이스피싱은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유도하는 형식이었으나, 이 같은 수법이 알려진 뒤에는 피해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전에 입수한 개인정보를 활용하거나 지인을 사칭하는 등 다양한 수법들이 등장하여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.

보이스피싱 사건은 자신이 소극적 피의자인지 적극적 피의자인지를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하여야 합니다.
최근에는 소극적 피의자 (아르바이트로 속아 전달책 또는 통장대여를 한 경우)라고 하더라도 실형을 선고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, 전문변호사와 함께하여 대응해야 합니다. 적극적 피의자 (보이스피싱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범죄에 가담한 경우)일 경우 공범과 전체 구조에 대한 역할관계 상 본인의 역할을 수사당국이 과도하게 설정하여 큰 처벌을 받지 않게 하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해야 하므로, 이전 수사단계에서부터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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